본문 바로가기
중국/중국무역

중국구매대행사업

by 이우블로그 2022. 6. 21.

최근 해외직구가 늘면서 구매대행 사업을 하고 계시는 또는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국에 계시면서 준비하는 분들은 최근 코로나로 중국 출장길도 막히고 거래처 섭외등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관련 질문도 부쩍 늘었습니다.

사실 사업자체가 한국의 소비자 주소로 택배보내 줄 업체만 선정하면 되는 워낙 쉬운 사업이라 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블루오션 사업은 아닙니다.

잘 고민하고 준비하시길 바래요.

 

 

  • 구매대행이란
    소비자가 물품대금, 물류비, 수수료 등을 지불하고 결제와 운송등의 대리업무를 하는 것.
    포괄적으로는 배송대행(소비자가 결제까지 직접하고 배송업무만 대리) 까지도 포함해 구매대행이라 칭하기도 한다.

 

  • 구매대행업의 절차
    1 . 중국에서 물건을 수령하고 한국의 소비자에게 택배까지 책임 질 물류회사를 선택한다.
    2 . 국내의 소비자가 현재 해외에 있는 상품을 구매한다. 또는  대행업체가 대리 구매해준다.
         구매시 배송지 주소는 미리 컨택한 물류회사 지정 주소지로 한다.
    3 . 관세청 홈페이지 (https://www.customs.go.kr/kcs/main.do) 의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페이지에서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입력해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 받는다.

 

  • 주의할 점
    내 명의로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발급받아 수입 후 판매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관세법 제269조 밀수입죄, 제270조 관세포탈죄 등에 따라 처벌 받습니다.

 

 

이우에 교민잡지 예요.

겉 표지에만도 벌써 광고가 3개 이상이네요.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한국 소비자에게 주문받고 타오바오나 알리바바나 또는 중국 시장에 더 잘 아시는 분들이라면 오프라인 공장들과 메신저로 거래하기도 하고요. 요즘 중국은 웨이신(微信, wechat) 으로 모든 거래 결제까지 다 하는 시대라서.

배송지 주소를 바로 위에 배송업체들로 하면 위 업체들이 최종소비자에게 국내 택배까지 완료해줍니다. 쉽죠?

이렇게 쉽고 자본금도 많이 필요치 않아서 한때 온라인판매 붐 일어난 것처럼 구매대행 사업도 정말 많은 분들이 시작하셨고 준비하고 계십니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나만의 무기가 확실해야 합니다.

 

1. 국내구매보다 가격이 현저히 저렴하다거나

2. 또는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희귀제품이거나

3. 국내에서 서비스 받기 힘든 남다른 서비스 (예를 들자면 인쇄서비스 라던지 검품서비스 등등)가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빨라졌다 해도 국내배송보다 빠를 수가 없기 때문에 위 셋중에 무언가가 있지 않다면 굳이 긴 시간을 기다려 해외구매대행을 이용할 리 없습니다.

 

업체 찾기는 아주 쉬워요. 위에 사진에 벌써 몇개 보이시죠? 연락처에 연락해 나한테 유리한 업체를 선택하면 됩니다.

무게에 따른 단가가 어떻게 되는지 델리버리가 얼마나 되는지는 꼭 확인하셔야 되고 추가로 물건 도착시 기본적인 (수량확인이나 컬러확인 정도는 원래 말도 안되는 요구였는데 요즘 택배업체들도 경쟁이 심해지면서 해주는 업체들도 속속) 검수는 해주실 수 있는지 등 상담해두시면 좋습니다.

 

사진이 잘못찍혀 빛반사가 있네요.HB종합물류 입니다.

이렇게 국내택배는 업체마다 이용하는 곳이 틀릴 수 있어요. 주로 우체국택배나 cj택배를 많이 씁니다.

그외 경동택배라던지 아무튼 대부분 운송장조회 서비스등 무난하게 이용할 수 있는곳들을 이용하고 있는걸로 압니다.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