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일반

마크다운

by 이우블로그 2022. 6. 26.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쓰기 할때에도 아래 그림처럼 마크다운 이라는게 있습니다.

이 마크다운을 익혀두면 가독성과 호환성이 좋은 문서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크다운은 텍스트 기반의 마크업 언어이며,

2004년 존 그루버에 의해 만들어졌고,

github의 readme 파일로 사용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마크다운 최대 장점은 쉬운겁니다.

코딩하듯 명령어와 텍스트를 입력하지만 코딩할 때 처럼 명령어가 틀렸다고 해서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틀린 명령어는 그 자체로 그냥 텍스트 출력될 뿐 오류가 나지 않습니다.

처음엔 그냥 제목만 #제목 하고 나머지는 메모장에 일기 쓰듯 일반 텍스트만 쭈욱 써도 관계 없습니다.

마우스 필요없이 키보드 만으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어 매우 빠릅니다.

 

마크다운은 전용 프로그램이 필요 없습니다.

윈도우 메모장에 입력해도 내가 애용하는 다른 어떤 에디터라도 똑같이 위의 왼쪽 처럼 입력하면 됩니다.

심지어 마크다운 입력을 편하게 해주는 앱이나 싸이트도 있어서 왼쪽 위의 입력을 더 쉽고 빠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스트 같은건 줄바꿈 할 때마다 자동입력이 된다던지 왼쪽창에 입력하면서 오른쪽 창에 바로 결과물을 확인한다던가 하는...

 

아래는 웹상에서 마크다운 에디팅을 할 수 있는 싸이트 입니다.

https://stackedit.io/

 

StackEdit – In-browser Markdown editor

Stay connected StackEdit can sync your files with Google Drive, Dropbox and GitHub. It can also publish them as blog posts to Blogger, WordPress and Zendesk. You can choose whether to upload in Markdown format, HTML, or to format the output using the Handl

stackedit.io

프로그램이 아니라 웹사이트 라서 그냥 원하는 대로 작성하고 작성과 동시에 오른쪽 창에 결과물을 미리보기 할 수 있고 작성 완료후 복사해서 원하는 에디터나 문서에 붙혀넣기 하면 됩니다.

 

 

저는 최근 노트필기나 일기도 마크다운으로 작성합니다.

예쁘고 빠르니까.

처음엔 그냥 제가 코딩할 때 애용하는 Visual Studio Code 같은 아무 에디터나 사용했는데 최근에는 옵시디안 이라는 마크다운을 작성하는데 최적화 된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마크다운과 옵시디안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일기, 노트, 메모, 할일 등등 활용도가 무궁무진 하고 업무능력 향상에도 엄청나게 도움된다고 장담합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듯 마크다운 페이지는 그냥 제목에 ### 제목 한줄만 활용하고 나머지는 그냥 글만 쭉 써도 되고 다음날은 중간에 **굵은글씨** 하나 넣어보고 다음날은 단어 하나에 *이탤릭체* 한번 적용해보고 하면 되니까 꼭 어서빨리 마크다운 에디팅 습관을 기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